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트남(하노이)과 한국(서울) 월별 날씨 비교_여행하기 좋은 시기(계절)는?

반응형

지난 편에는 하노이(베트남 북부지방)의 전반적인 기후와 날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자세한 하노이의 월별 날씨 정보를 보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이번에는 제가 궁금하여 확인해 본 과연 베트남(하노이)과 한국(서울)의 날씨는 얼마나 다른지 비교하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하노이 월별 날씨 정보 (Vietnam Hanoi monthly weather)_하노이 여행은 언제?

날씨를 설명드리기에 앞서 베트남 지형을 먼저 이해하면 좋습니다. 베트남은 최북단에서 최남단까지 1,650km에 달하고 동서 최장거리는 600kg, 최단거리는 48km입니다. 베트남은 폭은 좁으며 남북으

louvremuseum.tistory.com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온도 비교

베트남은 동남아이니 당연히 덥다고 알고 있지만 하노이를 포함한 베트남 북부 쪽 12월과 1월은 한국의 늦가을 날씨에 해당하는 기간도 있습니다. 쌀쌀하여 북부 지역 사람들은 겨울용 옷을 입기도 합니다.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온도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온도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강우량 비교

강우량은 어찌 보면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베트남 하노이는 스콜성 소나기가 자주 내리기 때문에 체감상 훨씬 비가 많이 내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하노이의 우기 5~10월까지는 데이터 상으로는 아니지만 체감상 거의 매일 스콜성 소나기가 오는 것 같습니다.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강우량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강우량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습도 비교

베트남 하노이의 습도는 어마어마합니다. 3월부터 시작하여 11월까지 총 9개월 간의 습도는 굉장히 높아 불쾌지수가 상당히 높습니다.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습도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습도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일광 시간 비교

베트남 하노이의 1년은 크게 변동 없이 거의 12시간씩 낮과 밤입니다. 실제 거주하면서 느낄 때도 12월에서 1월 이때가 조금 낮시간 짧아졌다 정도의 느낌만 있을 뿐이지 사실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한국은 여름과 겨울의 일광 시간이 차이가 많이 나네요. 최대 5.2시간까지 차이가 납니다.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일광 시간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일광 시간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풍속 비교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풍속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풍속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관광 점수 비교

관광 점수의 기준 두 가지로 나타냅니다. 비가 오지 않는 쾌청한 날씨와 온도가 18~27°C 사이에 들어가는가 입니다. 이러한 데이터에 근거한 베트남 하노이 여행 최적의 시기는 2월 초부터 4월 초까지, 그리고 10월 말에서 12월 말입니다.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관광 점수 비교 그래프
한국(서울)과 베트남(하노이)의 관광 점수 비교 그래프

 

 

제가 느끼는 베트남 하노이 최적의 여행 시기

사실 동남아 여행의 성수기는 한국의 겨울이라서 이미 모두 언제 여행을 해야 할지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기후와 날씨가 얼마나 다를까 궁금하기도 했고 기후와 날씨로 보는 베트남 하노이 최적의 여행시기가 언제인지 궁금하기도 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았듯이 온도, 강우량, 습도까지의 그래프만 확인해 봐도 대충 언제 여행해야 할지 느낌이 옵니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도 있지만 여름에는 가급적이면 베트남 북부 지역 하노이 여행을 피하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야외 활동할 때 햇빛도 강하고 습도도 높고 비도 자주 와서 불쾌지수가 높아져 피로도가 금방 쌓입니다. 기분 좋게 여행 와서 오히려 피로만 더 쌓이고 한국으로 돌아가실 수 있습니다. 단, 리조트에서 편하게 쉬다 가시는 분들은 오히려 쌀쌀한 건기(11~4월)보다는 여름에 방문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 의견으로는 베트남 남부 지역(호치민) 여행이라면 12월에서 2월까지 총 3개월이 최적이 시기라고 생각하고 베트남 북부 지역(하노이) 여행이라면 11월에서 3월까지 총 5개월 정도가 최적의 시기라 생각합니다. 베트남은 최북단에서 최남단까지 총 1,650km 길쭉한 형태라서 북부 지역과 남부 지역의 날씨가 다른 편인데 북부에 위치한 하노이는 남부에 위치한 호치민에 비해 선선한 편입니다. 그래서 11~3월까지 5개월 정도가 온도, 습도, 강우량이 여행하기 적당한 쾌적한 날씨입니다. 이 시기에 베트남 북부 지역을 여행하신다면 한국의 봄, 가을 날씨를 생각하시고 옷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은 추우실수도 있으니 두꺼운 옷을 준비하시거나 관광점수를 매겨 최적의 시기라고 나온 2월 초부터 4월 초까지(2달 정도), 10월 말에서 12월(2달 정도)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이 시기에도 두툼한 가을 옷 준비해 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